기사상세페이지

부천시, ‘부천핸썹’ 캐릭터 저작재산권 개방 사업 추진

입력 2024.05.02 12:33
수정 2024.05.02 14:2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오는 31일까지 접수…선정 시 3년 간 캐릭터 무료 이용
    부천시 캐릭터 ‘부천핸썹’.jpg
    부천시 자료제공- 캐릭터 ‘부천핸썹’

     

    [부천=한국복지신문] 김금철 기자= 경기도 부천시는 시 캐릭터 ‘부천핸썹’ 의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특히, 저작재산권이란 창작물을 활용해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이번 사업으로 부천시 소재 중소기업, 소상공인은 ‘부천핸썹’ 의 이미지 및 브랜드 가치를 손상하지 않는 범위에서 시 캐릭터를 활용한 수익사업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 신청은 오는 31일까지 받는다.

     

    아울러, 희망 사업자는 상징물 사용승인 신청서 및 사용계획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확인서, 사업자등록증, 납세증명서를 부천시청 홍보담당관으로 제출하면 된다.

     

    더불어, 사업 대상자는 시 내부 검토를 거쳐 선정되며,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 인정이 결정되면 3년 간 ‘부천핸썹’ 의 저작재산권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 부천핸썹 캐릭터를 활용한 관내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사업 활성화에 목적을 둔 만큼, 시는 결격사유가 없고 개방 목적에 적합하다면 대상 사업자가 저작재산권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시는 이번 사업으로 캐릭터를 이용한 상품 제작 등을 통해 캐릭터에 대한 시민 접근성과 인지도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부천핸썹’ 은 2014년 11월 사회관계망서비스 (SNS) 전용 캐릭터로 개발돼 SNS를 통해 지속적인 호응을 얻었으며, 2020년 카카오TV, 유튜브 등의 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쌓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