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하남시, 주민참여예산 제안 공모

입력 2024.04.26 12:16
수정 2024.04.26 12:3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당신의 제안이 우리의 내일로'
    [크기변환]사본 -“당신의 제안이 우리의 내일로” 하남시, 주민참여예산 제안 공모.jpg
    하남시 사진제공 - 주민참여예산 제안 공모

     

    [하남=한국복지신문] 김금철 기자= 경기도 하남시가 오는 29일부터 6월 28일까지 약 두 달간 ‘당신의 제안이 우리의 내일로’ 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주민참여예산제는 재정민주주의 실현을 목적으로 지자체의 예산 과정에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제도다.

     

    또한, 올해 시는 총 10억 원 규모로 편성될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주민 생활안전, ▲지역불편 개선, ▲주민편익 증진 등을 주제로 한 공공성 있는 사업을 공모한다.

     

    다만, ▲추진 중인 사업, ▲행사성 사업, ▲특정 단체의 지원만을 전제로 하는 사업, ▲완성에 수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사업 등은 제한된다.

     

    아울러, 공모 접수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신청서를 작성해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하남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더불어, 접수된 제안서는 ▲관련 부서 검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의회 심의ㆍ의결 절차를 거쳐 2025년 예산으로 편성된다.

     

    덧붙여, 시는 이번 주민참여예산제 제안사업 공모 외 ▲자치계획형 4억 원, ▲청년 1억 원, ▲청소년 1억 원 등 3개 유형의 주민참여예산도 유형별 소관 부서 주관하에 별도로 추진한다.

     

    이 밖에, ‘자치계획형’ 은 하남시 13개 동 주민자치회 주체로, 추진 가능한 마을 특화사업 및 생활불편 해소 사업 등을 발굴해 추진한다.

     

    이 외에도, ‘청년’ 은 청년명예시장 및 청년정책특보단을 중심으로 한 제안사업을 통해 청년 맞춤형 사업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며, ‘청소년’ 은 청소년의회 심의를 거친 지역 내 청소년들의 제안사업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현재 시장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에 참여 하시는 시민 한 분 한 분의 제안은 우리 모두의 행복한 내일을 만드는 소중한 자양분이 될 것” 이며 “하남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양질의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