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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 오는 4월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준공영제) 전격 시행

입력 2024.03.29 11:23
수정 2024.03.29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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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안전 및 버스운송 서비스 수준 향상
    2. 교통기획과(의정부시, 4월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준공영제) 전격 시행)1.jpg
    의정부시 사진제공 - 김동근 시장(맨중앙)이 어제 (28일) 상황실에서 ‘제1회 의정부시 공공관리제 운영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의정부=한국복지신문] 정지훈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가 시민들의 교통안전 및 버스운송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관내 모든 버스를 ‘공공관리제 (준공영제)’ 로 전환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시는 오는 4월 1일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를 전격 시행한다고 전했다.

     

    특히, 버스 운영체계는 크게 민영제, 공공관리제 (준공영제), 공영제로 구분되며, 분류 기준은 노선권, 노선계획권, 운영권 등 3가지로 공공관리제의 경우, 이 같은 권리를 민간과 공공이 나눠 갖는다.

     

    또한, 시는 올해 시내버스 21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시내버스 운영을 공공관리제로 100% 전환하며, 이와 연계해 버스 노선 개편, 운영 및 서비스 체계 개선 등 버스 개혁을 단행한다.

     

    아울러, 버스의 공공성과 운행의 효율성을 높여 양질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더불어, 운수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통해 버스의 정시성을 확보하고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는 등 시민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다만, 시의 2024년 버스 관련 예산 부담이 408억 원인 상황에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에 따른 추가 비용 44억 원이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 밖에, 시는 경기도의 추가 예산지원을 위해 재정자립도에 따른 보조금 차등 적용,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사업비 분담 비율 조정을 위한 ‘경기도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시행규칙’ 개정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국토교통부의 K패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경기도의 The 경기패스 등 여러 교통비 지원 정책들이 기초 지자체와의 협의 없이 시행되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재정을 압박하고 있다” 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교통비 지원 정책의 통일이 필요하다” 며 “공공관리제 외에 교통비 지원 정책은 또 다른 재정 부담이 되고,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김동근 시장은 “기존 광역버스, 의정부 공공버스 (마을버스) 에 이어 이번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으로 의정부 내 모든 종류의 버스가 공공관리제로 전환된다” 며 “시민들에게 양질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에 앞서 어제 (28일), 상황실에서 ‘제1회 의정부시 공공관리제 운영위원회’ 를 개최하고 위원들을 위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