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3 (금)

  • 맑음속초23.3℃
  • 맑음20.7℃
  • 맑음철원20.5℃
  • 맑음동두천22.0℃
  • 맑음파주20.7℃
  • 맑음대관령23.2℃
  • 맑음춘천20.8℃
  • 맑음백령도18.3℃
  • 맑음북강릉24.5℃
  • 맑음강릉26.0℃
  • 맑음동해22.1℃
  • 맑음서울21.9℃
  • 맑음인천19.5℃
  • 맑음원주20.4℃
  • 맑음울릉도17.8℃
  • 맑음수원21.0℃
  • 맑음영월21.2℃
  • 맑음충주21.2℃
  • 맑음서산22.3℃
  • 맑음울진18.6℃
  • 맑음청주21.1℃
  • 맑음대전21.6℃
  • 맑음추풍령20.7℃
  • 맑음안동21.2℃
  • 맑음상주22.4℃
  • 맑음포항23.4℃
  • 맑음군산20.7℃
  • 맑음대구22.4℃
  • 맑음전주21.0℃
  • 맑음울산23.2℃
  • 맑음창원22.6℃
  • 맑음광주22.6℃
  • 맑음부산20.2℃
  • 맑음통영18.6℃
  • 맑음목포19.7℃
  • 맑음여수19.1℃
  • 맑음흑산도18.2℃
  • 맑음완도23.1℃
  • 맑음고창21.7℃
  • 맑음순천21.7℃
  • 맑음홍성(예)22.0℃
  • 맑음20.2℃
  • 맑음제주19.3℃
  • 맑음고산16.5℃
  • 맑음성산20.1℃
  • 맑음서귀포20.1℃
  • 맑음진주22.6℃
  • 맑음강화21.2℃
  • 맑음양평19.7℃
  • 맑음이천20.9℃
  • 맑음인제22.2℃
  • 맑음홍천21.5℃
  • 맑음태백25.0℃
  • 맑음정선군23.6℃
  • 맑음제천20.4℃
  • 맑음보은20.4℃
  • 맑음천안21.6℃
  • 맑음보령21.6℃
  • 맑음부여20.9℃
  • 맑음금산21.0℃
  • 맑음21.0℃
  • 맑음부안21.6℃
  • 맑음임실22.1℃
  • 맑음정읍21.1℃
  • 맑음남원21.5℃
  • 맑음장수21.1℃
  • 맑음고창군21.4℃
  • 맑음영광군21.5℃
  • 맑음김해시21.8℃
  • 맑음순창군23.0℃
  • 맑음북창원23.1℃
  • 맑음양산시23.2℃
  • 맑음보성군21.2℃
  • 맑음강진군23.7℃
  • 맑음장흥23.5℃
  • 맑음해남21.9℃
  • 맑음고흥22.5℃
  • 맑음의령군21.9℃
  • 맑음함양군23.1℃
  • 맑음광양시22.1℃
  • 맑음진도군19.4℃
  • 맑음봉화21.4℃
  • 맑음영주21.1℃
  • 맑음문경22.5℃
  • 맑음청송군22.4℃
  • 맑음영덕24.4℃
  • 맑음의성21.2℃
  • 맑음구미23.3℃
  • 맑음영천21.8℃
  • 맑음경주시23.9℃
  • 맑음거창22.0℃
  • 맑음합천22.9℃
  • 맑음밀양23.3℃
  • 맑음산청22.6℃
  • 맑음거제20.9℃
  • 맑음남해20.7℃
  • 맑음21.9℃
기상청 제공
[전문가 컬럼]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시작될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컬럼]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시작될까?

이종관 경영학박사
현)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교수
현) 전북엔젤투자클럽 사무국장
현) 호남권엔젤투자허브 민간운영위원

이종관삽살개인형.jpg
이종관 박사 사진제공 - 박금숙닥종이인형연구소 삽살개 인형

 

[전문가 컬럼=한국복지신문] 정지훈 기자=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시작될까?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재 경험하고 있는 현실과 이루어졌으면 하는 이상과 차이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술을 먹어 운전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목표는 차를 가지고 집에 가길 원하지만 현실에서는 택시를 타고 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러한 차이를 발견하고 고객이 차이를 해결하기를 원한다면 문제로 정의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할 방법을 창업 아이디어로 도출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경험하고 있는 현실을 살펴보면, 불편함을 겪고 있는 현실이 있고, 또한 갖고 싶은 니즈와 욕구가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도 차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음에 드는 그림을 발견했는데, 이를 갖고 싶은 이상과 목표가 있지만, 현실은 구매하기에 너무 비싼 상황이고 이러한 현실과 이상의 차이에서 고객이 이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창업 아이디어로 도출 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이상의 차이, 즉 문제를 고객이 해결할 필요성이 있는지, 없는지는 무엇으로 판단할 수 있을 까요?

 

무엇보다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고객이 누구인지, 그리고 차이에서 발생한 문제가 얼마나 중요하고, 자주 발생하는지에 따라 고객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춰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객이 누구인지, 중요도ㆍ발생주기에 따라 해결할 필요성이 높다면, 고객은 창업팀의 아이디어가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된다면 이를 이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예를 들어,  '명작 그림을 가지고 싶다'는 니즈를 위해 그림을 일정기간 대여해 주는 서비스를 오픈 할 수 있습니다.

차를 운전할 수 없을 때 대신 운전을 해 주는 대리운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결할 필요성이 높지 않다면 고객은 도출한 창업 아이디어가 제품과 서비스로 개발 되었을 때 돈을 지불하면서 사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고객이 경험하고 있는 현상과 고객이 기대하는 이상과 목표를 파악하고 여기에서 차이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차이가 해결할 필요성이 있는 문제인지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첫쩨, 관찰하기입니다.

고객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 상황을 관찰해 보면서 고객이 무엇을 불편해하고, 또 어떠한 니즈 및 욕망을 해결하고 싶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간편 송금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토스는 3개월동안 고객을 관찰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가지고 지금의 토스를 창업 아이디어로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고객 인터뷰 기업입니다.

즉, 고객을 직접 만나서 인터뷰를 통해 고객이 과거 또는 현재 경험하고 잇는 문제 상황을 이야기 해보면서 고객이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의 반응을 확인하면서 인터뷰를 확인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을 직접 만나는 대면 인터뷰가 가장 좋습니다.

 

셋째, 체험하기입니다.

고객이 경험하는 문제 상황을 직접 체험해 보면서 해결할 필요성 있는 문제인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고피자'의 사례를 살펴보면, 창업자는 맥도날드와 같은 햄버거처럼 3분 이내에 피자를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을 찾기 위해 직접 피자 체인점에서 피자 만드는 체험을 하면서 문제를 발견할 수 있었고 이를 직접 해결하면서 지금의 창업 아이템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넷째, 시장조사입니다.

지금은 생산형 AI 등 있어 구체적인 질문등을 통해  시장정보를 모을 수가 있으며, 네이버, 뉴스, 통계청 조사 등을 통해서도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초 만에 착용할 수 있는 구명조끼를 개발한 라이프체어는 2014년 세월호 참사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시장조사를 통해 문제를 발견하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문제를 발견한 4가지 방법 외에도 주변의 사물과 현상을 보면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도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아이디어발상법> 내용을 참조함.

 

◈ 본 전문가 컬럼은 한국복지신문과 방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한국복지신문 정지훈 기자 leaderjjh@daum.net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