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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컬럼] 제주창작뮤지컬 '날개'...문화ㆍ예술공간 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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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컬럼] 제주창작뮤지컬 '날개'...문화ㆍ예술공간 활성화 전략

김태관 문화예술학 박사
제주도문화예술진흥원장
한국지역문화학회 이사
제주대학교 강사
한국예술비평가협회 정회원

[전문가 컬럼=한국복지신문] 정지훈 기자= 문화ㆍ예술 핫스팟 아라동

 

지난 가을부터 아라동과 관련된 문화ㆍ예술 행사가 제주시내 공연장 및 곳곳에서 다양하게 개최되었다.

월평에 위치한 호은아트센터에서는 노이튜바앙상블 창단연주회가, 채플린소극장에서는 색소폰 콰르텟 연주회가 도민들에게 첫선을 보였다.

 

특히, 호은아트센터가 기획ㆍ제작하고 제주시가 주최한 창작뮤지컬 ‘부종휴와 꼬마탐험대-날개’ 공연은 제주아트센터에서 개최되면서 청소년 공연예술 분야에 관심이 확대되기도 하였고 작품 또한 호평을 받았다.

향후 지속적인 공연 및 관련지역 및 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에 대한 필요성이 제안되기도 하였다.

 

김태관 박사 자료제공 - 제주시 창작 뮤지컬 부종휴와 꼬마탐험대.jpg
김태관 박사 자료제공 - 제주시 창작 뮤지컬 부종휴와 꼬마탐험대

 

아라동은 지난 2017년 즈음부터 외부인구의 증가로 도시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문화ㆍ예술단체 및 예술공간이 증가하고 있고, 자연스럽게 문화ㆍ예술도시로 변모하고있다.

 

아라하모니합창단이 2018년에 창단하여 운영 중이고, 초등생부터 성인까지 관악기와 타악기로 구성된 아라윈드오케스트라도 2021년 창단연주 이후 매해 발표회를 가지면서 아라동의 문화ㆍ예술 분야는 공공의 지원과 민간의 자생력이 어우러지는 모범사례로 알려지고있다.

 

또한, 제주대학교 내에 아라뮤즈홀이 운영되고 있고, 민간주도의 영평동에 위치한 아트락 소극장과, 호은아트센터 및 소극장 채플린 등이 다양한 공연과 연습실 및 음악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 중이다.

 

한편, 우리나라 극장문화를 대변하고 실력파 예술인들의 등용문인 종로 대학로에 위치한 소극장 학전이 내년 3월에 폐관소식을 알렸다.

학전은 1991년 개관하여 들국화, 유재하, 유리상자, 동물원 등 수많은 대중음악가들이 데뷔한 곳이다.

 

아울러, 황정민, 조승우, 설경구 등 정상의 배우들이 기반을 닦은 장소이기도 하다.

 

특히, 뮤지컬 ‘지하철 1호선’ 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창작뮤지컬로 공연예술을 상업적으로 성장시킨 작품으로 바로 학전에서 시작되었다.

 

학전의 설립자는 '아침이슬', '상록수' 등을 작곡ㆍ작사한 김민기 대표다.

소극장 학전은 코로나와 민간극장이 겪는 재정난 및 대표의 암투병이 겹치면서 폐관이 결정되었다.

그 이면에는 대표자의 '고집' 혹은 '신념' 때문인 이유도 있었다.

그 신념은 '돈이되는 공연보다 문화ㆍ예술의 미래를 고민하고 실현하는 작업을 우선하였기 때문이다' 라고 문화예술계에서는 이야기하고 있다.

 

김태관 박사 사진제공 - 학전 소극장.jpg
김태관 박사 사진제공 - 학전 소극장

 

이러한 다양한 문화ㆍ예술공간 활성화에 대한 연구를 보면, 박명수의 논문 '문화ㆍ예술 공연장 활성화 방안: 부산문화회관' 에서는 시민들의 문화ㆍ예술 향유 공간으로서 기능만이 아니라 지역 문화ㆍ예술 발전의 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개선 방안을 제안하면서 전략적 마케팅의 도입,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안정적인 재정 확립방안 등의 과제를 제안하였다.

 

더불어, 채원호, 손호중, 김옥일의논문 '문화예술회관의 운영합리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에 의하면 문예회관의 운영합리화를 위해 문화전문가의 관장임용 및 외부 전문가 채용 확대가 중시 되었으며, 아웃소싱의 확대를 통한 경영합리화, 외부자원의 적극적 활용이 중시되었다.

 

그리고,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자체 기획 프로그램의 활성화 및 아마추어 공연전시의 활성화 및 지원 확대 등을 제안하였다.

 

특히, 제주의 문화예술회관에 대한 논문인 김다은의 '지역 문화ㆍ예술공간 활성화에 관한 연구: 제주도 내 문예회관을 중심으로' 에 의하면 활성화를 위한 중요순위는 운영조직 (35.6%) 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고, 재원조성 (27.5%), 프로그램 (22.0%), 마케팅 (14.9%) 순으로 나타났다.

 

덧붙여, 하위 요인으로는 공공재원, 운영주체, 전문인력, 기획 프로그램, 운영시설, 민간재원, 홍보전략, 사업수익, 문화ㆍ예술교육, 대관 프로그램, 제품관리, 고객관리, 가격전략 순으로 나타났다.

 

소극장의 중요성과 운영의 어려움은 비단 서울만이 아닌 전 세계 공연예술 중심도시에서도 마찬가지이고, 우리나라 경기도 및 부산과 광주, 대구에서도 관련 내용이 문화정책 분야 이슈가 되면서 관련 포럼도 개최되고 있다.

 

공통된 소극장 활성화방안을 보면, 소극장 맞춤형 문화정책과 극장 자체노력을 주문하고 있다.

세부 내용은 노후인프라 개선지원, 관객개발 정책지원, 지자체 담당공무원의 소극장에 대한 공공재 인식공감, 지역공동체와 결속하는 거버넌스 필요 등 행정의 정책지원을 강조하고있다.

 

한편, 극장 운영자의 예술경영마인드 제고, 자생력 확대를 위한 자체노력, 관객개발을 위한 멤버쉽 시스템 구축과 활성화 등 예술경영적 정책과 관련 조례 및 시스템 도입은 가장 중요한 활성화 방안의 하나이다.

 

미래의 소극장은 문화와 예술교육의 접목을 통한 문화교육, 청소년 및 장애인 등 사회적약자를 위한 문화복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문화를 접목한 주민밀착형 공간으로 새로운 목표설정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민간에서는 주민 중심의 보다 다양한 활동 등의 자체 노력과, 행정과 정책 분야인 문화재단이나 의회에서는 전문성과 대중성을 함께 고려한 문화ㆍ예술정책과 함께 지역의 소극장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 및 재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 본 전문가 컬럼은 한국복지신문과 방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한국복지신문 정지훈 기자 leaderjjh@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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