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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컬럼] 핵심역량에 집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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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컬럼] 핵심역량에 집중하자!

이종관 경영학 박사
현) 스마트창업경영연구소 대표
현) 전북엔젤투자클럽 사무국장

이종관 박사 사진제공 - 한국기후변화구소 (1).jpg
이종관 박사 사진제공 - 한국기후변화구소 전주삼천천 플로깅

 

[전문가 컬럼=한국복지신문] 정지훈 기자= 핵심역량에 집중하자!

고객을 위한 문제 해결에서 경쟁우위를 갖게 해줄 원동력을 찾아야 한다.

핵심역량이란 고객 가치를 경쟁자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차별적인 역량을 말한다.

 

핵심역량은 안전장치 역할을 한다.

어렵게 개척한 신규시장에 누군가가 쉽게 진입해 열매를 수확하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원천봉쇄한다. 경쟁자가 절대로 혹은 쉽게 모방하지 못하는 차별화 요소가  바로 핵심역량이다.

 

핵심 역량은 상황특수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여러 대안을 놓고 깊이 고민한 다음 선택해야 한다.

1) 네트워크 효과 : 시장의 표준으로 인정받으면 잠재고객은 거들떠보지 않는다. 네트워크의 가치는 네트워크 사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고 메칼프의 법칙이 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은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하여 전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르는 것도 시장에서 표준으로 인정받고 네트워크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2) 고객 서비스 : 기업은 최고의 고객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는 조직문화와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고객 유지율을 높이고 고객 이탈을 막는다.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이 영업사원 역할을 하며 강력한 입소문을 퍼뜨리게 되어 신규 고객확보가 쉽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고객 서비스가 핵심 역량으로 자리 잡으려면 조직이 한마음 한뜻으로 광적인 지붕력을 발휘해 일관성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최고의 만족도를 유지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롯데 등이 고객서비스로 핵심역량을 채택하고 있다.

 

3) 최저가 : 이것은 기술, 고객관리, 프로세스, 규모, 간접비, 조직 문화 등 모든 부분에서 원가 우위 전략을 취해 조직에 저비용 구조를 정착시키는 역량이다.

대표적으로 E마트, 다이소, 홈플러스 등이 있다.

 

4) 사용자경험 : 최근 들어 많은 기업의 관심이 끄는 전략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려면 기업의 적극적인 개발과 개선 노력이 필수다.

사용자 경험에 대한 유별난 애착을 제품에 고스란히 반영하는 예플이 좋은 예이다.

 

핵심역량은 거의 바뀌지 않는다. 한번정하면 시간이 흘러도 변함이 없어야 한다.

핵심역량을 바꾸려면 지금까지 쌓아 온 비교 우위를 포기하겠다는 각오부터 해야한다.

예를 들어 구글은 처음에는 탁월한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핵심역량으로 여겼지만 지금은 검색광고 기반의 수익모델 설계와 네트워크 효과가 구글의 차별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핵심역량을 얘기할 때 가장 빈번히 인용하는 동시에 가장 많은 오해를 낳은 용어가 '선도자 우위'이다.

선도자 우위란 시장에 최초로 진입했다는 이유만으로 얻는 성공을 말한다.

처음 진입한 기업은 나중에 등장한 경쟁력있는 후발주자에게 밀려 시장점유율을 잃는 경우가 많아 지속 가능한 핵심역량이 될 수 없다.

시장에 최초로 진입한 기업은 고객확보 및 유지, 네트워크 효과 달성, 우수 인재 유지 등의 핵심역량으로 무장할 때만 진정한 의미의 선도자 지위를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다.

 

또한, 주요 공급자와 독점 계약도 경쟁자의 진입과 성장을 가로막는 '성 주위의 해자' 같아서 최적의 조건이 갖춰지면 공격적으로 활용해도 되지만 궁극적인 핵심역량이 아니다.

핵심역량은 경쟁자가 아무리 애를 써도 절대 무너뜨리지 못하는 마지막 보루이자 기업의 최우량 자산이다.

 

창업기업이 핵심역량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쟁 우위 확보

핵심역량은 창업기업이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창업기업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2) 자원 효율화

창업기업은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핵심역량에 집중함으로써, 창업기업은 자원을 집중 투자하여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반면, 모든 분야에 균등하게 자원을 투자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이는 창업기업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


3) 성장 가능성 확대

핵심역량은 창업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기존 시장을 확대할 수 있으며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신사업을 진출 할 수도 있다.

 

또한, 구체적으로 창업기업이 핵심역량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1) 핵심역량을 정확히 파악

창업기업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창업기업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핵심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

핵심역량은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재 확보, 기술 개발, 마케팅 등 다양한 노력이 요구된다.

 

3) 핵심역량을 활용한 사업 모델 구축

핵심역량을 활용한 사업 모델을 구축해야 하고, 이를 통해 창업기업은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창업기업이 핵심역량에 집중한다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성장 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다.

따라서 창업기업은 핵심역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이를 활용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스타트업 바이블, 빌올렛 지음> 내용을 참조함.

 

◈ 본 전문가 컬럼은 한국복지신문과 방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한국복지신문 정지훈 기자 leaderjjh@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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