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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 국제해운 2050 탄소중립 실현 목표로 하는 ‘2023 온실가스 감축전략’ 채택

입력 2023.07.08 14:57
수정 2023.07.08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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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해운 화석연료 퇴출, 친환경 연료 전환 가속화 등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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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수산부 사진제공 -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

     

    [세종=한국복지신문] 윤상현 기자=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 (IMO)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 (7월 3일~7일, 런던)’ 가 어제 (7일),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하는 ‘2023 온실가스 감축전략’ 을 채택했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이 전략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를 2008년 총 배출량보다 50% 감축하기로 했던 기존 목표를 상향해 2030년까지 최소 20% (30%까지 노력) 를, 2040년까지 최소 70% (80%까지 노력) 를 감축하고, 2050년 경에는 순 배출량 ‘0’ (Net-Zero) 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2030ㆍ2040년 감축량은 각 국가의 자율적인 감축 노력을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의무 목표가 아닌 점검 차원의 지표라는 점에서 2050년 목표와는 차이가 있다.

     

    또한, 각 회원국은 목표 달성을 위해 연료별 온실가스 집약도를 단계적으로 제한하는 ‘목표 기반 연료유 표준제’ 와 배출되는 온실가스에 가격을 부과하는 제도를 합한 결합조치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개념적 의미의 합의만 이뤄졌으며, 구체적인 결합조치는 규제 도입이 국가, 해운산업 등에 미칠 수 있는 영향분석이 완료되고 규제 수준·대상 등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과 이행방안이 마련된 후 2027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국제해운 2050 탄소중립 목표는 선박과 연료 분야의 틀을 바꾸는 것으로, 정부나 몇몇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 며 “정부를 비롯한 해운ㆍ조선ㆍ에너지업계가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오는 12일 13시 30분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국제해운부문 해양환경 정책설명회’ 를 개최해 이러한 국제 논의 동향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