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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청소대행업체 소속 환경공무관 처우 개선

입력 2023.02.21 07:06
수정 2023.02.21 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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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하고 쾌적한 쉴 공간 제공 등 직영ㆍ대행 환경공무관 작업환경 기본권 보장
    서울시 자료제공 - 참고자료1.jpg
    서울시 사진제공 - 휴게시설

     

    [서울=한국복지신문] 김금철 기자= 서울시는 자치구 소속 환경공무관에 비해 근무시간 및 강도, 임금 등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청소대행업체 환경공무관의 처우 개선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서울시 환경공무관은 총 6,775명 (2023년 1월 기준) 으로, 자치구 직영으로 운영하는 환경공무관 (2,534명) 은 가로변 청소를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민간 위탁업체 소속 환경공무관 (4,241명) 은 종량제 쓰레기 (일반, 음식물) 등을 수집, 운반하는 업무를 담당해 상대적으로 노동 강도가 세고 열악한 근무환경에 놓여 있다.

     

    주요 내용은 ▲청소대행 계약 시 원가에 명절 격려품 및 하계휴양소 비용 반영, ▲쾌적하고 안전한 휴식을 위한 휴게시설 개선, ▲작업 중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청소장비 현대화 등이다.

     

    먼저, 예산 6억 2천만 원을 투입해 설날ㆍ추석 명절에 1인 당 각 5만 원의 상품권을 지급하며, 여름 휴가 시에는 휴양소 이용비를 1인 당 7만 5천원 지원한다.

     

    특히, 시는 대행업체 소속 환경공무관에 직접적인 비용 지원은 할 수 없으므로, 자치구와 업체 계약 시 원가에 복리후생비용을 추가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직영ㆍ대행업체 환경공무관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휴식할 수 있는 휴게실 설치를 위한 장소를 자치구 신청을 받아 확보하며, 청소구역 및 동선을 고려한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고, 인원 수에 맞는 규모의 공간을 확보 (1인 당 최소 1.5㎡ 이상) 해 환경공무관이 휴식을 취하면서 샤워ㆍ세탁 등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공무관 휴게실은 장소가 협소하거나 화장실 등이 낡고 좁아 제대로 휴식을 취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으며, 상당수 휴게실이 내부에 화장실, 샤워실, 세탁시설 등 위생시설이 없어 외부 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더불어, 시는 최근 5년 간 신규 휴게실 설치, 노후시설 개선 등을 위해 자치구 직영, 대행업체 환경공무관 휴게실 684개소 (누적) 에 20억 5천만 원을 지원했고, 올해는 9억 원을 들여 30여 개소의 시설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덧붙여, 청소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친환경 청소장비 (전기전동카트 등) 155대 보급 등 장비 현대화로 안전성을 높이는 한편 안전교육 운영비를 지원해 사고 예방에도 힘쓸 방침이다.

     

    서울시 자료제공 - 참고자료2.jpg
    서울시 사진제공 - 청소장비

     

    이와 함께, 주택가 골목길, 시장 등 청소 차량 진입이 어려운 곳에 전기전동카트 50대, 가로 청소용 노면청소기 30대를 보급하고, 휘발성유기화합물 (VOCs) 배출이 없는 친환경 전기 송풍기 75대를 함께 보급한다.

     

    이와 더불어, 중대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교육을 위해 2022년 1억 5600만 원을 자치구에 지원했고, 올해도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인근 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대행업체 환경공무관은 자치구 소속 환경공무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처우가 열악하다” 며 “이번 청소대행계약 원가에 명절 격려 및 하계휴양소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 대행 환경공무관 처우 개선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